자주묻는질문

어떤 이야기라도 좋습니다. 편하게 남겨주세요

  • Q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요양병원과 요양원은 환자분의 인지 및 신체 건강상태에 따른 의료 요구도가 선택 기준이 됩니다. · 요양병원 요양병원은 의사나 한의사가 의료를 행하는 곳으로서, 장기요양이 필요한 입원 환자에게 의료를 행할 목적으로 개설한 의료기관입니다. 뇌졸중(중풍), 치매, 파킨슨병 등 노인성 질환, 만성 질환, 수술 후 회복, 상해 후 회복을 위해 장기 요양이 필요한 경우 입원하게 됩니다. 의사(한의사)가 상주하고 있으며, 의료법에 근거하여 건강보험 적용을 받습니다.   · 요양원 요양원은 의료 서비스보다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에게 간병,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인요양시설로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인정한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은 분들이 입소 가능합니다. 의사가 상주하지 않아 치료가 필요한 경우 외래 진료를 가야 하며, 노인복지법에 근거하여 노인장기요양보험 적용을 받습니다.
  • Q 요양병원 입원대상은?

    요양병원은 의료법에 따라 노인성질환자, 만성질환자 및 외과적 수술 후 회복, 상해 후 회복을 위해 장기 치료 및 요양이 필요한 분들이 입원하실 수 있습니다.
  • Q 장기요양등급을 받은 경우 요양병원 입원시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요양병원 입원은 노인장기요양등급과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노인장기요양등급은 등급에 따라 요양원, 재가복지센터 등 노인요양시설 입소시 경제적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은 입원시 국민건강보험 적용을 받아 일반건강보험과 의료보호에 따라 혜택을 받으시게 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www.longtermcare.or.kr)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 Q 요양병원 비용은 어떻게 책정되나요?

    요양병원 입원 환자는 기본적으로 입원 일당 정액수가를 적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폐렴, 패혈증 치료기간이나 중환자실 입원기간은 일반 병원들과 같이 행위별수가로 적용하도록 정해져 있어 환자의 상태나 제공받는 진료 내용에 따라 진료비는 일부 차이가 나게 됩니다. · 본인부담금 요양병원 입원비의 경우, 일반건강보험 적용시 본인부담금은 진료비의 20%, 식대의 50%의 금액이며 신체기능저하군의 경우 진료비의 40%, 식대의 50%의 금액을 부담하게 됩니다. (신체기능저하군이란 요양병원 입원진료를 받는 사람 중 입원치료보다는 요양시설이나 외래진료를 받는 것이 적합한 환자)   · 비급여 항목 비급여 항목이란 건강보험(의료급여)이 적용되지 않아 병원에서 자체적으로 비용을 정하고 환자가 그 비용 전액을 부담하는 것으로 상급병실료, 예방접종 등이 해당됩니다. 비급여는 병원마다 비용이 다를 수 있으며, 그 비용은 각 병원 홈페이지에 고지되어 있습니다.   · 간병비 간병의 경우 환자가 병상 생활을 하는데 도움을 제공하는 것으로 1:1, 2:1, 3:1, 6:1 등 각 병원의 간병시스템에 따라 비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Q 내 부모님을 모실 요양병원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민이 요양병원을 선택할 때는 인력 보유수준과 노인 환자에게 중요한 일상생활수행능력, 욕창 관리수준 등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 의료인력(의사, 간호사 등 간호인력)의 1인당 환자수가 평균 이하이면서 약사,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사회복지사, 의무기록사 재직일수율이 높은 곳이 인력 보유수준이 높은 곳입니다. · 진료부문에서는 노인환자의 인지기능 검사 및 당뇨관리를 위한 검사비율이 낮고, 일생활수행능력 감퇴 또는 욕창이 악화된 환자비율이 높은 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Q 요양병원 등급을 꼭 확인하세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적정성 평가 제도를 통해 요양병원의 인력 보유수준과 노인 환자에게 중요한 일상생활수행능력, 욕창 관리 수준 등 의료서비스의 질을 평가하여 종합점수에 따라 1-5등급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1등급은 종합점수 92점 이상으로, 6차 적정성평가에서 1등급을 받은 요양병원은 전국 대상 1229개소 중 202곳으로 16.4%에 해당됩니다. 대정요양병원은 타 병원 평균점수에 비해 매우 높은 97.1%로 최고 등급 1등급을 받았습니다. 요양병원 선택시 적정성평가 등급은 반드시 확인해야 할 필수항목 중의 하나로, 평가정보는 홈페이지(www.hira.or.kr) > 병원평가 > 요양병원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Q 요양병원 인증 여부를 확인하세요

    의료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의료의 질을 확보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의 인증 제도는 의료법에 따라 의료기관의 의료서비스 질 향상과 환자의 안전 부분을 평가하는 제도로서 인증조사 기준의 일정수준을 달성한 의료기관에 대하여 4년간 유효한 인증마크를 부여하게 됩니다. 대정요양병원은 환자권리와 안전, 의료서비스 질 향상 활동, 의료서비스 제공과정과 성과 등 13개 평가 항목 모두 최상위 판정을 받았습니다. 세부 인증 내용은 의료기관평가인증원 홈페이지(www.koiha.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Q 몇 인실에 입원 가능한가요?

    대정요양병원에는 1인실, 2인실, 6인실이 있습니다.
  • Q 별도로 요양보호사(간병사)를 구해야 하나요?

    대정요양병원에는 체계적인 요양케어 교육을 받은 요양보호사(간병사)가 항상 상주하고 있습니다. 1대1, 2대1, 3대1, 6대1 안심요양케어 시스템을 운영하여 24시간 부모님 곁에서 케어 해드리므로 안심하실 수 있습니다.
  • Q 휴일, 공휴일에도 입원이 가능한가요?

    저희 대정요양병원은 공휴일을 제외한 토요일과 일요일에도 입원이 가능합니다. 휴일에 입원을 원할 시에는 미리 원무과 상담실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Q 보호자 안심연락서비스란 무엇인가요?

    병원에 입원해계신 부모님 건강은 어떠신지, 식사는 잘하시는지, 어떻게 지내시는지, 떨어져 있는 부모님을 자주 찾아뵙지 못해 걱정하는 자녀분들의 마음을 알기에 대정요양병원에서는 보호자 안심연락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먼저 부모님이 입원하시면 담당간호사가 직접 전화를 드려 부모님의 상태를 알려드립니다. 또한 보호자와 부모님 간의 화상전화, 카카오톡을 통한 보호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등 멀리 떨어져 계셔도 부모님의 안부와 생활, 건강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언제나 환자와 보호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마음까지 헤아릴 수 있는 대정만의 특별한 안심연락서비스입니다.

안심하세요,
대정요양병원입니다